 |
 |
 |
유치부 예배는 어린이 중심의 예배로 드려지며 예배 시나리오를 기초로 사전에 철저하게 기획한다. 이를 통해서 어린이는 예배를 더 풍성하고 행복한 예배를 체험하고, 교사는 예배를 은혜롭게 준비하도록 한다. 이를 위해 유치부는 월간 예배 계획을 토대로 매 주 다양한 형태로 예배를 기획하고 준비한다. 매주 똑같은 패턴의 예배는 어린이들을 지치게 만들기 때문이다.
그래서 매 주 예배 스타일에 맞는 독특한 패턴의 예배 시나리오를 준비하여 어린이들이 보다 즐겁고 재미있게 예배하고, 예배를 기다릴 수 있는 분위기를 유도한다.
|
구 분 |
1주 |
2주 |
3주 |
4주 |
예배 디자인 |
드라마 예배 |
협동 예배 |
찬양 예배 |
전통 예배 |
예배 시나리오 |
1) 시작전 활동 2) 표현놀이 3) 찬양과 율동 4) 기도 / 성가대 5) 주제제기 6) 드라마 설교 7) 드라마 피드백
| 1) 시작전 활동 2) 찬양과 율동 3) 주제제기 4) 협동학습 5) 표현놀이 6) 피드백 7) 간식 및 귀가
|
1) 시작전 활동 2) 찬양과 율동 3) 성가대 4) 기도 합주회 5) 영상 설교 6) 간식 및 귀가
|
1) 모둠 활동 2) 표현놀이 3) 찬양과 율동 4) 기도/성가대 5) 주제제기 6) 융판 설교 7) 간식 및 귀가
| |
|
※ 5주가 있는 경우에는 특별 활동 중심으로 대주제를 반복 학습한다.시나리오에 기록된 예배 순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기초로 진행된다. |
|
01시작전 활동 |
예배 시작 전에 도착한 어린이들을 위한 활동이다. 이를 위해 '퍼즐, 플래시 카드, 도서' 등이 영역별로 준비되어 있다. 퍼즐과 플래시 카드는 성경과 관련된 내용으로 자체적으로 제작되어 계속해서 업데이트 되고 있다. |
02 모둠활동 (20분) |
예배를 시작하면서 그 날 주제와 관련하여 '공작, 역할극, 게임'등을 하는 시간이다. 교사는 개방적인 유도질문을 통해서 어린이가 주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인도한다. |
03 표현놀이 (5분) |
음악과 체조와 레크레이션이 혼합되어 대근육 활동을 하는 프 로그램이다. 굳어진 근육이 표현놀이를 통해서 이완되고 예배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데 효과적이다. |
04 찬양과율동 (10-15분) |
교사들을 따라서 어린이가 찬양과 율동을 통해서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시간이다. |
05 주제제기 (5분) |
드라마, 영상 등을 활용하여 예배 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제작한다. 어린이는 주제제기를 통해서 설교를 쉽게 이해할 수 있고, 삶에 적용할 수 있는 길을 발견하게 된다. |
06 설교 (10분) |
성경을 영상, 드라마, 융판 등 다양한 교수매체를 통해서 이야기(story telling)로 전함으로써 어린이가 재미있고 즐겁게 하나님 말씀을 이해하도록 인도한다. |
07 특별활동(10분) |
생일, 성구 암송 등을 통해서 피드백과 보상을 하도록 진행한다. | |

|
어른들은 흔히 자기들의 세계에서 얻은 경험과 판단력을 토대로 하여 어린이들의 행동을 해석하려고 한다. 이른바 '작은 어른'으로 대접하는 것이다. 그 결과 어린이의 인격과 생각과 감정은 무시당하게 되고, 어른과의 관계는 구부러지게 된다.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만 5-6세까지 인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를 경험하게 된다. 이 5, 6년간의 경험은 사람의 일생을 좌우할 만큼 중요한 것이다. 그러므로 유치부 사역은 무엇보다 사역의 대상인 유치부 어린이의 특성을 이해 하는데서 시작해야 한다. |
구분 |
어린이의 특성 |
사역의 방향 |
신체적 특징 |
팔과 다리의 대근육이 자라면서 활동적이고 언제나 움직이고 싶어한다. |
성장 속도에 맞고, 신체적 능력에 맞는 활동을 개발한다. 신체 활동을 돕는 '표현놀이'를 개발 및 적용한다. |
지적 특징 |
어휘력이 증가하고 논리적 사고를 시작하게 된다. 놀이를 통해 다양한 역할을 경험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한다. 호기심이 많아지고 끊임없이 알고 싶어한다. |
모든 경험에 대해 자기중심적이고 부분적인 이해에 그치지 않도록 인도해야 한다. 예배와 공과에 놀이(fun & activity)를 통한 학습 방법을 다양하게 개발하고 적용 : 재료 / 도구 개발. 상징적인 용어는 피하고 구체적이고 솔직한 답변을 해주어야 한다. |
정신적 특징 |
생물과 무생물을 의인화해서 이야기하고, 실제 세계와 상상의 세계를 자주 혼동한다. 집중시간이 짧다. (5-15분) |
자연 학습을 통해서 하나님의 창조를 깨닫게 한다. 놀이 중심의 소그룹 활동을 다양하게 개발한다. 예배에 집중할 수 있도록 5-10분 단위로 활동 중심의 프로그램을 기획한다. |
정서적 특징 |
주변 사람의 감정을 그대로 느끼고 모방한다. 사랑을 갈망하고 선하고 아름다운 것을 좋아한다. |
성경을 영상, 융판, 드라마로 다양하게 꾸며서 어린이가 자신의 삶에 구체적으로 모방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. 어린이의 감정을 무시하거나 부정하지 말고 이야기나 대화를 통해 긍정적인 방향으로 정서를 지도한다. |
사회적 특징 |
'나'를 주인공으로 생각한다. 비슷한 또래와 친구 관계를 형성하기를 원한다. |
가르침과 칭찬을 통해서 다른 사람과 함께 나누어 갖고 양보하는 것을 배우도록 한다. 성경이 요구하는 인격을 구체화시켜서 타인을 이해하고, 용서하고, 나눌 수 있는 사회성을 갖도록 양육한다. |
영적 특징 |
어린이는 삶의 경험을 통해서 하나님을 알게 된다. 부모와의 관계를 통해서 영적 생활을 이해하게 된다. 어린이는 부모의 신앙생활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기도할 수 있는 준비를 갖추게 된다. |
교회와 가정이 연결될 수 있는 교수법을 연구하고 개발, 추상적인 말이 아닌 구체적인 모델과 방법을 통해서 기독교의 기본 진리를 전달, 어린이가 생활 속에서 경험한 내용과 그에 대한 생각을 자연스럽게 기도할 수 있도록 지도 : 가정 예배와 연결 | |
|
 >> 커리큘럼 1학기
일시 |
과 |
작은씨앗 |
본문 |
큰 열매 |
비고 |
1월 3일 |
|
입학예배 |
|
어린이 신상파악 |
입학 |
10일 |
1과 |
예수님께서 세례를 받으셨어요 |
마3:13-17 |
순종의 그래프 |
|
17일 |
2과 |
예수님께서 말씀으로 마귀를 이기셨어요 |
마4:1-11 |
역할극 (마귀의 유혹 물리치기) |
|
24일 |
3과 |
예수님께서 제자들을 부르셨어요 |
요1:35-51 |
예수님의 제자들 책 |
|
31일 |
4과 |
예수님께서 물로 포도주를 만드셨어요 |
요2:1-11 |
요일별 말씀 실천 액자 |
인형극 or 동극 |
2월 7일 |
5과 |
예수님께서 성전을 깨끗케 하셨어요 |
요2:12-25 |
교회 미니북 |
|
14일 |
6과 |
니고데모가 예수님을 찾아왔어요 |
요2:23-3:21 |
O,X 퀴즈 |
|
21일 |
7과 |
예수님께서 사마리아 여인을 찾아가셨어요 |
요4:1-42 |
손잡은 친구들 |
|
28일 |
8과 |
친구들이 중풍병자를 예수님께 데리고 왔어요 |
막2:1-2 |
전도카드 만들기 |
|
3월 7일 |
9과 |
예수님께서 백부장의 믿음을 칭찬하셨어요 |
마8:5-13 |
믿음의 대장들 |
|
14일 |
10과 |
예수님께서 파도를 잔잔케 하셨어요 |
마8:23-27 |
어려울 땐 이렇게 |
|
21일 |
11과 |
예수님께서 소년의 도시락으로 오천명을 먹이셨어요 |
마14:13-21 |
나의 소원은 |
|
28일 |
부록1 |
예수님께서 겟세마네동산에서 기도하셨어요 |
마26:36-56 |
전화기 기도카드 (부록1) |
고난주간 |
4월 4일 |
부록2 |
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나타나셨어요 |
막16:1-13 |
부활절 계란 꾸미기 |
부활주일, 동극 |
11일 |
12과 |
예수님께서 바다 위를 걸으셨어요 |
마14:22-33 |
움직이는 그림 |
|
18일 |
13과 |
베드로가 예수님께 고백했어요 |
마16:13-28 |
예수님 모빌 |
|
25일 |
14과 |
예수님께서 어린 나귀를 타고 예루살렘으로 오셨어요 |
마21:1-11 |
나귀 타신 예수님 액자 |
|
5월 2일 |
|
신나는 마당 |
|
|
어린이주일 |
9일 |
부록3 |
부모님 사랑해요 |
|
효도 쿠폰 만들기(부록2) |
어버이 주일 |
16일 |
15과 |
예수님께서 삭개오를 만나 주셨어요 |
눅19:1-10 |
삭개오 가면 |
|
23일 |
16과 |
예수님께서 자신의 전부를 드린 과부를 칭찬하셨어요 |
막12:41-44 |
헌금을 바르게 하는 방법 |
|
30일 |
17과 |
지혜로운 다섯 처녀가 기름을 준비했어요 |
마25:1-13 |
오색 팔찌 |
동화구현 or 동극 |
6월 6일 |
18과 |
부자가 종들에게 달란트를 맡기고 떠났어요 |
마25:14-30 |
달란트 목걸이 |
|
13일 |
19과 |
예수님께서 제자들의 발을 씻기셨어요 |
요13:1-20 |
사랑의 사탕 주머니 |
|
20일 |
캠프1과 |
내 입술로 고백해요 |
마 16:13-20 |
|
|
27일 |
캠프2과 |
내 마음을 고쳐주세요 |
마26:69-75 요21:15-18 |
|
|
| |
>> 커리큘럼 2학기 |
일시 |
과 |
작은씨앗 |
본문 |
큰 열매 |
비고 |
7월 4일 |
캠프3과 |
내 손으로 할 수 있어요 |
행2:14-42 |
|
여름캠프(3-4) |
11일 |
1과 |
예수님께서 씨 뿌리는 비유를 말씀하셨어요 |
마13:1-23 |
‘씨앗이 어떻게 되었을까요?' 상상화 그리기 |
스탭/순장 수련회(9-10) |
18일 |
2과 |
예수님께서 용서하라고 말씀하셨어요 |
마18:235 |
‘용서 부채' 만들기 |
|
25일 |
3과 |
예수님께서 이웃을 사랑하라고 말씀하셨어요 |
눅10:25-37 |
‘손과 발로 도와요' 액자 만들기 |
|
8월 1일 |
|
교사휴가주간 |
|
애니메이션 상영 |
교사휴가주간 |
8일 |
4과 |
예수님은 선한 목자예요 |
요10:11-18 |
‘선한 목자' 모자이크 액자 |
|
15일 |
5과 |
예수님께서 잘못을 뉘우치고 돌아오라고 말씀하셨어요 |
눅15:11-32 |
용서하시는 예수님 인형 만들기 |
광복주일 |
22일 |
6과 |
예수님께서 천국과 지옥을 말씀하셨어요 |
눅16:19-31 |
'나사로 이야기' 책 만들기 |
교사 수련회(21) |
29일 |
7과 |
예수님께서 겸손하라고 말씀하셨어요 |
눅18:9-14 |
‘겸손의 기도 무릎' 인형 만들기 |
|
9월 5일 |
8과 |
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마지막으로 부탁하셨어요 |
행1:3-8 |
전도 나팔 만들기 |
작은제자학교2학기 개강 |
12일 |
9과 |
성령님께서 사람들에게 찾아 오셨어요 |
행2:1-42 |
‘성령 충만한 나' 책 만들기 |
|
19일 |
10과 |
성령 충만한 베드로가 앉은뱅이를 고쳤어요 |
행3:1-10 |
빨대인형 만들기 |
|
26일 |
11과 |
아나니아와 삽비라가 하나님께 거짓말을 했어요 |
행5:1-11 |
약속카드 만들기 |
추석 |
10월 3일 |
12과 |
스데반 집사님이 순교했어요 |
행6:8-7:60 |
헌신기차 만들기 |
|
10일 |
13과 |
빌립이 예수님을 전했어요 |
행8:5-40 |
전도하는 빌립 인형 만들기 |
작은제자학교 종강 |
17일 |
14과 |
예수님께서 사울을 만나주셨어요 |
행9:1-31 |
미로 찾기 |
|
24일 |
15과 |
베드로가 고넬료에게 복음을 전했어요 |
행10:1-48 |
성경이야기 두루마리 책 만들기 |
|
31일 |
16과 |
바울과 바나바가 전도여행을 떠났어요 |
행13:1-12 |
바울의 1차 전도여행 지도 만들기 |
|
11월 7일 |
17과 |
하나님만이 참 신이세요 |
행 14:8-18 |
‘하나님만 참 신이세요' 이야기 나누기 |
|
14일 |
18과 |
바울과 실라가 감옥에서 풀려났어요 |
행16:16-34 |
카드 게임 하기 |
|
21일 |
부록1 |
열매를 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려요 |
출23:14-17 |
감사카드 만들기 |
추수감사절 |
28일 |
19과 |
하나님께서 바울에게 꿈을 주셨어요 |
행27:1-44 |
나의 액자 만들기 |
|
12월 5일 |
20과 |
예수님이 다시 오세요 |
계21:1-27 |
천국그림 색칠하기 |
|
12일 |
부록2 |
천사가 예수님의 탄생 소식을 전했어요 |
마1:18-25 |
크리스마스카드 만들기 |
|
19일 |
부록3 |
아기 예수님이 탄생하셨어요 |
마2:1-12 |
크리스마스 리스 만들기 |
성탄감사예배 |
26일 |
|
수료 예배 |
|
|
|
| |